천주교 원주교구 배론성지
 


미로의 기도 칠극과 칠성사 기타시설 배론의 사계


● 미로의 기도


인생여정을 묵상할 수 있는 미로 안내문과 미로


중심을 향한 미로의 기도 ( Le Labyrinthe )


미로의 기도 모형


역사 중심을 향한 미로의 기도는 고대로부터 내려온 종교적 상징을 4세기부터 교회가 채택하여 중세기에 와서는 기도형태로 널리 쓰여졌습니다. 가장 전형적인 미로의 기도 형태는 프랑스 샬트르 대성당 바닥에 새겨진 것입니다. 20세기말부터 이 기도형태가 다시 복원되어 개인기도와 공동기도로 사랑 받기 시작했습니다.

의미 중심을 향해 미로와 같이 오가는 길을 천천히 걸어 들어가면서 우리의 삶이 하느님께로 향하는 거룩한 순례임을 직접 체험합니다. 몸과 마음으로 걸으면서 내마음 깊숙이 중심에 계신 그리스도를 알아 뵙고 거기서 빛과 힘을 얻은 후에 다시 세상으로 파견되는 것입니다.

이 미로의 중심은 우주의 중심이신 하느님, 내 마음의 중심이신 그리스도, 나의 참된 모습,

이 세가지를 모두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런 깊은 의미를 지닌 길을 묵항하는 마음으로 걸으면서 우리를 안팎으로 감싸고 계씨는 하느님의 현존을 몸과 마음으로 느끼고 찬미하는 것입니다.

기도방법

1. 미로로 들어가기 전 바깥에 잠깐 서서 자신의 삶을 하느님 앞에 되돌아보고 침묵의 기도를 바치거나 여럿이 함께 할 때에는 성가나 시편을 욀 수 도 있음.

2. 중심에 도착했을 때 거기 머물면서 내 마음의 중심에 또 우주의 중심에 계씬 주님께 기도를 드리는 것이 좋음.
공종으로 할 때에는 조금 침묵하다가 신자들의 기도 형태로 나눔 기도를 갖는 것도 좋음.
중심 주위에 둥글게 서서 성가를 함께 부를 수도 있음.

3. 중심에 서서 바치는 침묵과 기도가 끝난 후에 되돌아서서 역시 열려진 길을 따라 세상으로 돌아오는데, 좀더 빠른 속도로 걸어서 나옴
단체로 기도하는 경우에는 단순한 성가를 반복하거나 춤을 추며 나올 수도 있음. 예를 들면 내 영혼이, 내 영혼이 주님을 찬양하며 기뻐합니다 등의 기도 노래를 반복할 수 있음.

4. 미로의 기도 밖으로 나온 후에는 말없이 각자가 삶의 장소로 되돌아가는 것으로 끝냄.